라이브 서비스는 이렇게…20년 넘게 인기 끄는 넥슨의 힘 [IT돋보기]

2023. 6. 21. 14:08게임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라이브본부 인력만 1천여명…서비스 개선에 속도

 

넥슨이 안정적인 라이브 서비스 노하우에 힘입어 장수 온라인 게임의 인기를 지속 중이다. 수명 주기가 긴 PC 온라인 게임을 끊임없이 관리하며 독보적인 1위 입지를 굳히고 있다.

 

2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의 '메이플스토리'가 서비스 이래 가장 높은 PC방 점유율을 달성했다. 이 게임은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인 '뉴 에이지' 1차 업데이트에 힘입어 19일 PC방 순위 사이트 더 로그 기준 10.21%를 기록하며 두자릿수 점유율 고지에 올랐다. 특히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신작 '디아블로4'까지 밀어내며 종합 순위 2위에 안착했다. 올해로 출시 20주년을 맞이한 '청년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역주행에 성공한 셈이다.

 

이같은 성과는 여름 업데이트에 힘입은 결과다. 앞서 넥슨은 지난 10일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메이플스토리 뉴 에이지 쇼케이스를 열고 6차 전직과 신규 스킬, 신규 지역 '아르테리아' 등을 공개했다. 뉴 에이지 쇼케이스는 입장권 판매 3분만에 전석이 매진될 정도로 이목을 끈 바 있다.

 

언리얼엔진5로 교체를 예고한 '마비노기'. [사진=넥슨]
언리얼엔진5로 교체를 예고한 '마비노기'. [사진=넥슨]

출시 19주년을 맞이한 장수 게임 '마비노기'는 언리얼 엔진5로 교체한다는 깜짝 발표로 주목받았다. 회사 측은 17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판타지 파티'에서 마비노기 게임 엔진을 교체하는 장기 프로젝트 '마비노기 이터니티'를 첫 선보였다.

 

이는 기존 플레이오네 엔진으로 만들어진 마비노기를 최신 언리얼엔진5로 교체한다는 의미인데, 출시 20년을 앞둔 장수 게임의 엔진을 교체한 사례는 전례를 찾기 힘들다. 사실상 게임을 다시 만드는 수준의 작업량을 요하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민경훈 넥슨 디렉터는 "한결같은 애정이 있었기에 엔진 교체라는 결단을 내릴 수 있었다"며 "이번 여름 업데이트, 엔진 교체뿐만 아니라 더욱 사랑받는 마비노기가 되기 위해 쉼 없이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내 축구 게임의 최강자인 '피파온라인4' 역시 변함없는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 이 게임은 지난 20일 더 로그 기준 점유율 9.13%, 종합 3위를 지속하며 PC방 최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성과로 안정적 서비스 역량을 입증한 넥슨은 지난 3월 일렉트로닉아츠(EA)와 피파온라인4 한국 퍼블리싱 계약을 연장 체결하기도 했다. 올해로 출시 5주년을 맞은 피파온라인4는 국내에서는 다경쟁작 자체가 없을 만큼 '대체 불가'의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히트2', '블루아카이브' 등 모바일 게임들 역시 국내 시장의 한축을 형성하며 장기 흥행 태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년은 고사하고 수개월만에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는 게임들이 넘쳐나는 지금, 10년 넘게 라이브 서비스를 운영하는 넥슨의 힘은 체계적인 조직력과 인력 투자에서 나온다. 넥슨은 다년간의 조직 개편을 통해 라이브본부, 퍼블리싱라이브본부, 슈터본부, 피파퍼블리싱그룹 등 운영 주체를 체계화했다.

 

 

https://www.inews24.com/view/1604889

 

라이브 서비스는 이렇게…20년 넘게 인기 끄는 넥슨의 힘 [IT돋보기]

라이브본부 인력만 1천여명…서비스 개선에 속도 넥슨이 안정적인 라이브 서비스 노하우에 힘입어 장수 온라인 게임의 인기를 지속 중이다. 수명 주기가 긴 PC 온라인 게임을 끊임없이 관리하며

www.inews24.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